새소식
새소식

[까마귀 서신]
개발팀의 두 번째 서신
2023.05.20 02:02
55112


안녕하세요. 나이트 크로우 PD 이선호입니다.

나이트 크로우를 즐기고 계시는 모든 단원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단원분들께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은 언제나 감사한 마음으로 더 신중하게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개발자 서신을 통해 저희 개발팀에서 고민했던 내용과 함께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나이트 크로우를 더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아이템 드랍률

  제작 재료, 성장 재료 아이템의 드랍률을 점진적으로 상향해 나갈 예정입니다.

• 나이트 크로우의 특징 중 하나인 제작 전문기술과 의뢰소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고 거래하는 방식에 충분히 적응하실 때까지 아이템 드랍률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출시 이후 현재까지 제작 전문 기술의 등급 달성 현황 및 의뢰 수행 횟수 등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많은 단원분들께서 잘 적응해 주고 계신 점을 확인하였기에, 거래소와 의뢰소 이용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제작 재료 및 성장 재료 아이템의 드랍률을 조금씩 상향해 나갈 예정입니다. 

• 골드 수급 또한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어려움이 있으신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급 난이도를 빠르게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 보스 루팅 권한

 일부 보스 몬스터의 아이템 루팅 규칙을 변경해 드리고자 합니다.

• 첫 번째 까마귀 서신을 통해 개발팀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린 것처럼, 격전지 및 마사르타 얼음 동굴 보스 몬스터의 아이템 루팅 규칙을 자유 루팅에서, 보스 몬스터 처치 기여도를 가진 유저분들이 일정 시간 동안 루팅 권한을 가지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 개발팀에서는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열심히 플레이한 단원분께 우선적으로 기회가 돌아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보스 몬스터의 루팅 규칙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격전지와 더불어 마사르타 얼음 동굴 3~6 공동에 한해 우선 변경할 예정입니다(마사르타 얼음 동굴 1~2 공동은 기존과 동일한 자유 루팅)


3. 전직 난이도

 상급 전직의 증표 획득 난이도를 조정하여, 2차 전직 난이도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많은 단원분께서 보내주고 계신 의견과 유사하게 개발팀에서도 현재 2차 전직에 필요한 “상급 전직의 증표”의 획득 난이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 전 서버에서 획득되고 있는 수량을 매일 체크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급 전직의 증표는 2차 전직뿐 아니라 3차 전직의 재료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획득 난이도를 하향하는 부분에 있어 더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 드랍률 상향을 시작으로 5/11부터 진행된 길드 주화 이벤트를 적용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


4. 공헌 주화 / 길드 주화 / 전공 휘장 교환 상점

 지속적으로 주화/휘장 상인의 물품 목록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 나이트 크로우의 다양한 콘텐츠 플레이로 획득할 수 있는 공헌 주화 / 길드 주화 / 전공 휘장 등의 재화는 캐릭터의 성장에 필수적인 다양한 아이템 구매에 사용됩니다. 다만 개발팀에서는 현재 전공 휘장의 획득처가 격전지 및 마사르타 얼음 동굴 등과 같이 캐릭터의 사망 페널티가 있는 점을 감안했을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매리트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고 획득 난이도를 고려해 적절한 보상을 교환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물품 목록을 추가하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5. 마일리지 상품

 주기적으로 마일리지 상품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 마일리지는 단원분들께서 결제를 통해 획득한 재화로 충분히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하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출시 시점부터 지금까지 마일리지로 구매하실 수 있는 상품의 목록이 충분하지 않다는 부분은 개발팀에서도 공감하고 있으며 다음 주부터 일정 주기마다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드릴 예정입니다.


6. 밤까마귀 장비의 실패 보상

 확률적으로 강화를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된 밤까마귀 장비의 경우, 실패 보상을 반복적으로 획득하실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 현재 나이트 크로우에서는 부적과 브로치 모두 6강 이상부터 업적을 통해 실패에 대한 보상을 최대 4회까지 받을 수 있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금 상품들은 현재 탈것, 무기 외형의 합성 실패 보상과 같이 제한없이 받으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빠르게 반복 업적 형태로 보상을 받으실 수 있도록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7. 마사르타 얼음 동굴 7공동

 단원분들께서 성장해 나가는 수준에 맞게 아이템, 경험치 등의 보상이 적절하게 설정된 신규 지역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 새로운 보스 몬스터와 함께 60레벨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마사르타 얼음 동굴 7공동이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더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 해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보상 이외에도 3차 전직을 향한 도전을 이어가실 수 있게끔 충분한 양의 경험치로 설정될 예정입니다.


8. 신규 아티팩트

 파밍과 NPC 상인을 통해 획득 가능한 신규 아티팩트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 격전지와 마사르타 얼음 동굴에서 보스 및 몬스터 처치를 통해 획득 가능한 신규 아티팩트의 추가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한된 수량을 전공 휘장으로도 구매하실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입니다. 3차 전직의 조건인 55레벨 달성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경험치 획득량 증가” 를 주 스탯으로 설정해서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9. 파티 던전

 각 직업마다의 역할 수행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파티 던전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다양한 직업으로 구성된 5명의 파티원들과 함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다양한 난이도와 자동 매칭 기능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직 시스템으로 제공되는 8가지 직업이 각각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부 테스트를 통해 밸런스를 조정 중에 있으며 가능한 한 빠르게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 외형 변경 시스템

 글라이더까지 외형 변경 시스템 확대 적용 예정입니다.

• 캐릭터의 성별,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과 탈 것 무기 외형에서 제공하고 있는 외형 변경 기능을 글라이더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빠르게 개발을 마무리하고 적용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 자동 전투 탐색 기능 개선

 자동 전투 시스템의 기능 개선을 적용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많은 단원분께서 의견을 주고 계신 자동 전투 시 대상을 탐색하는 기능과 관련해서 첫 번째 서신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개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빠르게 해당 기능을 적용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 직업 밸런스 관련

 직업 밸런스는 항상 모니터링 중이며,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 개발팀에서는 전직 시스템을 통해 제공된 8종의 직업이 다양한 상황에서 고루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라이브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차례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손검, 마법봉 직업은 여전히 대미지 자체가 낮아 의도했던 것보다 사냥 효율이 좋지 못한 상황임을 인지하여 다시 한번 개선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PvP와 관련된 직업간 밸런스도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빠르게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